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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료지원

2024. 치료지원 운영 계획

 

1. 목적

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경감과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물리치료· 작업치료· 언어재활· 심리행동적응훈련을 제공하여 학교(가정, 사회)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다.

 

2. 방침

 

(1) 치료지원 방법은 보건복지부의 발달재활서비스, 치료지원비, 교내 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으로 하며 중복지원은 불가하다. , 보건복지부의 발달재활서비스(바우처 지원),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와 동일 영역이 아닌 경우는 중복지원이 가능하다.

(2) 치료지원 영역은 물리치료, 작업치료, 언어재활, 심리행동적응훈련로 11영역을 원칙으로 한다.

(3) 학부모의 신청을 받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치료지원전담팀의 진단평가 결과 및 협의회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다.

(4) 치료는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개별치료 및 그룹치료의 방법으로 학생당 주 2시간 이내로 지원하고, 치료사 1인당 대상자 수는 20명 내로 배정한다.

(5) 물리치료작업치료 대상자는 학기별로 의사가 본교로 방문하여 처방전을 발급, 의사 처방하에 치료를 실시한다. , 방문 진료는 의료봉사 개념으로 진행되며, 방문 진료가 취소될 시 학생이 병원에서 처방전을 발급 받아야 치료가 가능하다.

(6) 치료지원 운영 시 개별화치료지원팀(치료사, 교감, 교장)을 구성하고 협의를 통해 개별화치료지원계획을 작성한다.

(7) 학생지도에 대한 치료내용과 학생에 대한 특이 사항을 일지로 작성한다. 매 학기 치료지원 계획을 수립한 후 학기 말 결과를 가정으로 발송하고, 전자문서로 관리한다.

(8) 방학 기간에는 학기 중 치료를 받는 학생의 신청을 받아 별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
(9) 경상남도 특수교육원의 지침에 따라 치료실 운영비를 교부를 받아 비품소모품을 구입하고 학년말 치료지원 만족도를 조사한다.

(10) 치료사 연수 및 보수교육을 통해 치료지원 영역의 전문성을 확대한다.

 

) 치료지원전담팀

(1) 치료지원전담팀은 진단평가를 통해 치료지원대상 여부 및 개별 치료지원 영역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.

(2) 학기별 1회 회의를 소집하며 전입생이 치료지원을 희망하면 진단평가를 거쳐 수시 소집할 수 있다.

(3) 치료지원전담팀은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사 2(유치원 교사, 교육과정부장), 치료사 6, 의사 1명으로 총 10명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.

) 근거

(1)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연구기획과 93(2024.1.9.)
2024학년도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운영 계획

)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 절차

단계

 

주요 내용

 

시기

 

 

 

 

 

신청

 

.치료지원대상자 선정 계획 수립

 

-치료지원 희망여부 조사(보호자)

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와 동일 영역 중복 지원 불가

 

치료사

치료지원비

12

연중

 

 


 

 

진단평가

(치료지원

전담팀)

 

.치료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한 진단평가 실시

 

-치료지원대상자 선정 계획 수립

-치료지원대상자 진단평가 실시

 

치료사

치료지원비

12,3

매월초

 

 

 

 

선정·통보

(치료지원

전담팀)

 

.치료지원대상자 심의 및 통보

 

-치료지원대상자 선정 심의

-치료지원대상자 결과 통보

 

치료사

치료지원비

3월초

매월초(5)

 

 


 

 

운영

(개별화치료

지원팀)

 

.치료지원 운영

-개별화치료지원팀 구성 및 작성

-개별화치료지원계획 작성

.물리·작업치료 대상자 처방전 발급(학기별)

 

연중

 

 


 

 

평가·환류

(개별화치료

지원팀)

 

.치료지원 평가

-학기별 치료결과 평가 및 통보

 

연중

 

2) 치료지원비 지원

) 목적

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와 장애 특성에 적합한 치료지원 제공을 통한 장애 개선 및 생활기능의 회복으로 전인적 발달 도모

 

) 방침

(1) 치료지원비(치료지원전자카드) 제외 대상자

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 대상자

보건복지부 발달 재활서비스 및 지역사회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와 동일 영역 지원자는 중복지원이 불가하다.